애플

애플 청력 연구(Apple Hearing Study) 결과

문율띠 2021. 3. 4. 21:06
728x90
반응형

사진=애플

 

 

오늘은 애플이 공개한 청력 연구 결과에 대한 내용을 써보려고 한다.

 

어제 3일 애플이 '세계 청각의 날'(World Hearing Day)을 맞아 '애플 청력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애플 히어링 테스트는 아이폰, 애플 워치 사용자 중 참여 의사를 밝힌 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연구에 따르면 참여자의 10%가량은 청력 손실 진단을 받을 정도로 소음에 노출되어 있었다. 이 인원 중 75%는 청력 손실의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보청기나 인공와우 이식 등 보조 기구를 사용하지 않았다.
또 참여자의 25%는 WHO 권장 수준을 넘어선 평균 환경 소음(도로, 기계, 대중교통 등)을 경험하고 있었고, 참여자의 50%는 현재 또는 과거에 소음 수준이 과한 직장 환경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의 50%는 최근 10년 간 전문적인 청력 검사를 받지 않았으며, 참여자의 25%는 청각 손상의 증상일 수 있는 이명 등을 여러 차례 경험하고 있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릭 나이첼 미국 미시간 주립대 공중보건대 환경 건강학 부교수는 "애플 청력 조사를 1년 간 진행하면서 우리는 일상적인 소음 노출 및 이러한 노출이 참여자의 청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사람이 집에서만 활동하는 이번 팬데믹 중에도 참여자의 25%가 높은 환경 소음 수준에 노출되는 것을 목도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잠재적으로 유해한 노출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향상시키고, 가람들이 적극적으로 청각을 보호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애플

 

다양한 청력 손실 문제에 대해 애플은 자사 제품들이 제공하는 소음 추적 기능 이용을 제안했다. 애플워치의 '소음' 앱은 주변의 소음 수준이 청력 건강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되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주며 아이폰의 '건강' 앱은 사용자가 노출됐던 소음 이력을 추적하며 헤드폰이나 주변 환경 소음 수준이 WHO 권장 수준을 넘어서는지 알려준다. 또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 IOS는 청각 장애 및 난청을 지난 사용자들을 위해 소리 인식, 페이스타임의 수어 감지 기능, 타이핑으로 시리 사용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애플 히어링 테스트에는 미국 전역에서 수천만의 애플 기기 사용자가 참여했다. 애플과 미시간주립대 공중보건대학은 이번 연구를 함께 진행했으며 추출된 데이터는 WHO의 청각 안전 관련 이니셔티브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렇듯 애플은 청력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계속해서 알려나가고 있고 다양한 애플 기기에서 청력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장치를 준비해 두고 있다. 

 

 

세계 보건 기구(WHO)는 2050년까지 전 세계 인구 중 7억 명이 극심한 청력 손실을 경험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래서 매년 3월 3일 세계 청각의 날은 청력 손실과 기타 관련 문제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을 확대하고자 지정된 날이다. 3이라 숫자가 귀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3월 3일로 지정된 것이라고 한다.

청각 건강은 한번 망가지면 다시 되돌릴수 없으며 청력 손실은 의사소통의 손실, 소외감, 고독감을 유발하는 등 다방면에서 개인의 건강 및 행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애플의 이번 연구가 우리나라에서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우리나라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 출퇴근길이나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이어폰을 착용한 사람이 정말 많다. 대중교통이나 주변의 소음이 심한 곳에서 이어폰을 착용할 경우 소리가 잘 들리지 않기 때문에 볼륨을 높이게 될 것이고 이때 일정 크기 이상으로 볼륨을 높이게 될 경우 청력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청력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이어폰 음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서 듣도록 하고 소음이 심한 환경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본인의 귀가 전보다 잘 들리지 않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을 것을 당부한다.
평소에 본인이 이어폰을 착용하는 주변 환경이 시끄럽다면 노이즈캔슬링이 적용된 이어폰으로 청력을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글쓴이도 청력의 중요성에 대해 크게 느껴본 적 없었지만 이번 애플의 연구 결과를 보며 다시 한번 청력의 중요성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었고 앞으로 청력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작은 노력이라도 하면서 살아보려 한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 좋은 정보와 빠른 정보로 채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