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애플카의 행방은? (개인적인 생각)

문율띠 2021. 3. 1. 01:22
728x90
반응형

오늘은 구매후기가 아닌 애플카로 주제를 잡았다.

애플카 이슈가 연달아 제기되고 있다. 애플카의 이슈로 주식시장에도 여러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애플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여기저기서 쏟아지는 추측들과 글쓴이의 생각을 적어보려 한다. 어디까지나 내맘대로 내 생각을 적는것이니 참고적으로만 보았으면 한다.

먼저 지금까지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보면 '여러 업체와 논의 중 이다.' 인데 2월 초 현대•기아 차와 애플카의 협력 기대감에 기아차의 주가가 우상향 중 이다.
글쓴이도 요즘 주식이나 비트코인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공부 중 이기 때문에 기아차의 주가 상향은 적지않은 놀라움을 안겨줬다.


지난 해 말 애플이 오는 2024년 경 애플카를 출시하겠다는 뉴스가 나오고, 현대•기아 가 '애플카'로 불리는 애플 브랜드의 자율주행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한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경제매체 CNBC가 지난 달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때부터 애플카에 대한 추측성 기사와 현대•기아의 협력에 대한 기사들이 난무했다.

"잠정적으로 2024년 생산 돌입...협상 결렬 될 가능성도 있어"
"기아, 애플카 생산 관련 잠재적 파트너 접촉"
"애플, 모빌리티 시장 접근성 확보...현대•기아, 자율주행 개발 가속"
"현대차에 협력 요청한 애플...'애플카 연합군' 탄생할까 관심"

이러한 끝없는 이슈 몰이에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그로인해 주식시장에도 큰 이슈가 생겼던 것 같다.


이제 결론적으로는 누가 애플과 손을 잡는가가 가장 큰 관심인 것이다. 애플이 인류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제품인 스마트폰을 출시 한 이후 이제 모빌리티로 무대를 옮기겠다는 시작점이 애플카이기 때문이다.
애플은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능력이 매우 뛰어난 회사다. 아이폰, 에어팟 등 만 봐도 현존하는 가장 좋은 기술들을 직접 테스트해보고 다양한 단계의 프로세스를 통해서 검증 후 부품을 선정하는 방식이고 선정된 부품에 대해 품질,스펙 자체가 다른 고객사보다 더 타이트하게 가져간다.
따라서 애플카에서도 이러한 엔지니어링, 디자인 프로세스가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생각되고 애플에서는 서플라이체인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전세계의 많은 자동차 메이커 중 선택가능한 답안지는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그리고 향후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은 미국 내 생산 자동차에만 줄 가능성이 있으므로 당연히 made in US가 되야 한다. 그러니 결론적으로 애플은 브랜드 가치가 좀 떨어지지만 적당한 가격에 높은 품질을 낼 수 있는 곳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애플카가 출시되면 그 이후 구글카나 아마존카 등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파운드리가 각광을 받을 가능성이 마우 커지며 전기차의 특성상 전용 플랫폼을 통하여 찍어내기 식의 다양한 모델 주문이 가능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하는 글로벌 제작사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뜻 이다.

여기에 지금까지 애플이 시행하고 있는 정책을 보면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시스템과 같이 개방형이 아닌 폐쇄적인 운영체계를 유지하는 만큼 파격적인 계약관계가 되기 어렵다는 관측도 있다.

최근 애플카 협의에 대하여 여러 제작사가 언급되고 있는데 현대차 그룹을 비롯하여 토요타,포드,혼다 등 약 6개사가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중 가장 밀접한 협의를 진행해 온 현대차 그룹의 경우 최근 논의가 중단되었다는 언급도 나왔다.
협상 중단 이유에 대한 언급도 제각각이다.
가장 유력한 후보중의 하나인 현대차 그룹의 기아차가 유력한 파트너라는 루머가 노출되면서 신비주의를 고수하는 애플의 불만으로 논의가 중단되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애플의 강압적인 비밀유지조항이 협상을 중단케 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
어디에서는 현대•기아차의 주도권 쟁탈 때문이다 라고도 한다.
그 만큼 현 사안은 민감하고 향후 미래의 먹거리를 결정짓는 중요한 사안이라고도 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 여러가지 이슈들로 인해 현대, 기아차의 주식이 애플카로 인해 급등하는것을 보고 적지않게 놀라움을 느꼈으며 염려되기도 했다.
끝내 협상은 중단됐고 시가총액만 8%가까이 사라졌다고 한다. 물론 그간 애플카로 인해 부풀려진 것들이 사라지면서 원래 자리를 되찾은것 이겠지만 누군가는 이로인해 득을 봤을것이며 누군가는 해를 입었을것이다.
글쓴이처럼 주식에 무지한 사람의 시각에서도 허탈한것은 이 모든게 단순한 소문이나 이슈몰이에 의해 일어났다는 것이다.

애플카의 행방은 어디로 향할지 모르지만 글쓴이의 생각은 애플에서의 확실한 입장이나 정확한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는이상 앞으로 애플카에 대한 이슈몰이와 그로인한 주식변동은 쭉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이 사진은 글쓴이가 애플카에 대하여 알아보다가 한 커뮤니티에서 본 사진인데 너무 웃겨서 가져왔다.
애플의 충전 케이블 별도 마케팅에 불만을 가진 사람이 애플카가 전기차 이므로 충전 케이블 별도로 나온다면 이렇게 해야한다고 놀리는 사진을 만든것 같다.
다시 봐도 너무 웃긴 사진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렇게 애플카에 대한 기사 정보나 글쓴이의 생각을 적어보았다. 개인적으로 현재의 상황으로는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지만 언젠가 애플카가 출시된다면 하는 기대감에 앞으로도 많은 뉴스들을 찾아보며 기다려보려 한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 좋은 정보와 빠른 정보로 채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