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애플 '홈팟' 단종 '홈팟 미니'에 집중

문율띠 2021. 3. 16. 21:15
728x90
반응형

홈팟 미니(왼쪽) 홈팟(오른쪽) 사진=씨넷

 

오늘은 애플이 '홈팟'을 단종하고 '홈팟 미니'에만 집중한다는 기사를 접하고 홈팟에 대해서 적어보려 한다.

 

13일(현지시각) 테크크런치 등 주요 외신들은 애플이 오리지널 스마트 스피커 '홈팟'을 단종시키고 작은 버전인 홈팟 미니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애플 홈팟의 경우 국내에서는 출시가 안됐던 만큼 만나볼 기회조차 없이 사라진 셈이다.

 

애플은 성명을 통해 "오리지널 홈팟을 중단하고 있으며 애플 온라인 스토어, 애플 리테일 스토어, 애플 공인 리셀러를 통해 재고 소진 시까지 판매한다"며, "우리는 홈팟 미니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애플은 "1세대 홈팟에 대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애플케어 지원은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 홈팟

 

2018년 출시된 1세대 홈팟은 5년 이상 개발을 거쳐 음질은 좋지만 349달러라는 높은 가격으로 판매가 부진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에게 AI 비서 시리 및 홈킷에 대한 허브 역할로 등장했다. 특히 빔포밍 마이크와 적응형 오디오, 에코 제거 시스템 등 최첨단 오디오 기술을 특징으로 담았다. 홈팟은 출시 직후 반짝 인기를 얻긴 했지만 금세 한계를 보이며 대중화에 실패했다.

 

홈팟 구매자가 애플 기기 사용자에 국한된다는 점도 있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높은 가격이었다. 이후 애플은 생산량을 줄이고 2019년 4월 오리지널 홈팟 가격을 299달러로 한 차례 낮췄지만 제품은 여전히 높은 가격대에 속했다.

 

물론 음악 애호가들 사이에서 300달러대 음향 스피커는 크게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니나 애플 홈팟이 첨단 오디오 기술을 담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다가갔다. 이는 사용자들이 음향 스피커와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는 목적이 다르다는 점을 시사한다.

 

스마트 스피커는 기기와의 연동성을 중심으로 음성명령을 통해 날씨, 일정, 음악 등 정보를 제공받으려는 수단으로 사용한다. 음향도 중요하지만 정확하고 빠른 정보 제공이 우선순위인 셈이다.

 

홈팟 미니

 

애플이 작년에는 99달러짜리 홈팟 미니를 내놓았다.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제품을 출시했다. 가격도 저렴해져 해외 사용자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애플이 "홈팟 미니에 집중한다"라고 전한 것은 애플 생태계를 강화하는데 주력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애플 역시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선 제품 가격을 낮춰 대량 판매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선회한 셈으로 고가 전략으로 스마트 스피커 판매량을 올려 수익을 내기보다 생태계 확장이 장기적으로 애플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홈팟 미니의 경우 음성 성 비서인 시리를 통해 하루 일정을 간략하게 알리는 개인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한 번의 요청으로 최신 뉴스, 날씨, 교통 상황, 미리 알림, 캘린더 일정 등을 들을 수 있고 홈팟에는 없던 새로운 인터컴 기능도 탑재했다. 인터컴은 사용 중인 홈팟에서 다른 방이나 특정 구역 또는 여러 방 홈팟에 음성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이다. 인터컴 기능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에어팟 등과 호환된다.

 

홈팟 미니

 

홈팟 미니는 홈팟과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는 정식 출시되지 않고 있는 제품이다. 물론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서 구매는 가능하다.


홈팟 미니 구매 시 사용설명서에는 모든 설명이 영어로 되어있긴 하지만 쉽게 사용은 가능할 것이다. 국내 미 출시된 제품이다 보니 전원 어댑터는 110v 형태가 적용되어 있으며 변압 콘센트만 있으면 연결해서 바로 사용은 가능하다.

 

홈팟 미니는 전체적으로 메시 그릴 무늬가 적용되어 사운드가 왜곡되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한다. 메시 그릴 무늬에 사용된 재질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했으며 내부 스피커에 들어가는 자재 또한 99% 이상의 희토류 원소를 재사용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환경호르몬을 배출하는 브롬계 난연재, 수은 등은 배제되었으며 최근 애플이 환경적인 문제 때문에 아이폰 12 시리즈의 패키지 박스 크기를 줄이고 충전기를 제외했다는 설명의 연장으로 보인다.

 

글쓴이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홈팟 미니는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성능은 모두 만족하지만 단점을 찾아보자면 홈팟 미니에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전원을 연결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아 영어로만 명령하고 안내받을 수 있다는 점, 음원 서비스는 애플 뮤직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 좋은 정보와 빠른 정보로 채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